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초보를 위한 공간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 란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란 무엇인가 

민스키 모멘트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는 미국의 경제학자인 하이먼 민스키(Hyman Minsky, 1919~1996)가 주장한 이론으로 "과도한 부채가 확대에 기대어 금융시장의 호황이 이어지다가 호황이 끝나면 은행 채무 상황 능력이 나빠지면서 채무자가 건전한 자산까지 팔아서 빚을 갚게 되고 이로 인해 금융 시스템이 붕괴되고 금융위기가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지난 2008년 미국발 갑작스러운 자산 붕게로 인해 국제 금융 위기가 야기되면서 세상에 주목을 받은 이론입니다.

 

주식 정보

 

 

 

금융 시장이 호황일 때 투자자들은 호황 국면에 편입하기 위해서 빚을 내어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금융시장은 과열되고 빚을 내어 투자하는 규모 또한 점차 증가됩니다.

 

금융시장에 버블이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과열 투자 및 고위험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리스크가 증가하게 되고 금융 시장의 상승세의 최고점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상세 기세는 둔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상승세가 둔화되면 투자자들은 이전만큼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게 되고 부채 상황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투자하였던 자산을 처분을 위해 매각을 하게 됩니다.

 

금융시장이 상승 국면이 아닌 사황에서 매각 물량은 많아지고 매수 물량은 줄어들면서 자산의 가격은 서서히 하락하게 되고 빚을 내어 투자한 투자자들은 부채 상환의 부감감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 손해를 입은 투자자들은 가지고 있던 자산을 매물로 내어 놓게 됩니다. 이처럼 매물이 쏟아지게 되면 자산 가격은 급락을 하게 되고 건전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도 추가 하락에 대한 불안감으로 가지고 있던 자산을 매도하게 됩니다.

 

매물이 증가되면서 투자 시장은 투매 양상으로 변환되고 금융시장이 급속도로 붕괴되어 금융위기가 발생합니다.

 

부채도 자산이고 부채로 이자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자신감에 너무 과도한 빚으로 투자하는 분들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금융 시장이 상승 국면에서는 몇 차례 기대 이상의 수익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투자에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금융 상품들의 트렌드를 보면 상승은 서서히 일어나지만 하락은 한순간에 발생합니다.

 

항상 여유 자금으로 건전한 투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