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6 시그마(Six Sigma)

6 시그마(Six Sigma) 문제 해결 프로세스 DMAIC

전통적인 6 시그마(Six Sigma) 문제 해결 프로세스로 잘 알려진 DMAIC는 성능 개선 및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6 시그마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세스입니다.

 

six sigma DMAIC 프로세스

1. Define(정의)

개선하고자 하는 문제점 및 프로젝트 선정 배경을 기술하고 개선 목표, 개선 일정 등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한 필요성, 중요성 등을 포함하고 개선 효과로 발생하게 될 경영 성과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합니다.

 

Step 1. 과제 선정

발생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과제가 경영 과제/전략으로 도출된 지표에서 어디에 해당하는지 식별하여 과제를 선정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Big Y - little y 전개

*Big Y: 구체적인 경영 목표

*little y: Big Y로부터 MECE로 전개된 세부 목표들

 

Step 2. CTQ-Y 도출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CTQ를 정의하고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인 CTQ-Y를 도출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COSPI 전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Process Mapping

*CTQ(Critical To Quality): 핵심 품질 특성

*COPIS 전개: 고객의 요구를 달성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범위와 활동 과정을 결정하기 위한 성과 중심의 전개 방식

 (Customer - Output - Process - Input - Supplier)

*Brainstorming: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생산하기 위한 집단 토론 방법(Free Wheeling, Round Robin, Card Method)

 

Step 3. 프로젝트 등록 및 승인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2. Measure(측정)

Define 단계에서 도출한 CTQ-Y의 측정 타당성을 검토하고 CTQ-Y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여 CTQ-Y에 대한 개선 방향과 목표를 정하는 단계입니다.

 

Step 4. CTQ-Y의 측정 타당성 확인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관측된 데이터는 실제 발생하는 변동과 측정 시스템의 변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TQ-Y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검증하여야 합니다.

측정 시스템은 반복성(Repeatability)과 재현성(Reproducibility)이 확보되어야 하고 정확도(Accuracy) 보장되어야 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Gage Study, Gage R&R

 

Step 5. 현재 수준 파악 및 개선 목표 선정

군내 변동과 군간 변동을 구분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하여 개선 대상이 되는 CTQ-Y의 현재 수준을 확인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Rational Subgrouping, 공정능력 분석(Cp, Cpk), 4 Block Diagram

 

DMAIC 순서

6 시그마와 3.4 ppm의 통계적 의미에 대해서는 참조 필요하며 다음을 참조하세요.

 

6 시그마와 3.4 ppm의 통계적 의미

6 시그마와 3.4 ppm의 통계적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6 시그마(Six Sigma)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시그마(σ, Sigma)와 구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시

digital-play.tistory.com

3. Analyze(분석)

CTQ-Y의 개선 방향에 대해 체계적 고찰을 통하여 을 위한 가인자(Possible Factor)를 결정하고 이를 검토하여 치명 인자(Vital Few)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핵심 원인을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Step 6. 가인자 및 치명 인자 선정

CTQ-Y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 인자를 모두 도출하고 이들 중 CTQ-Y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가인자를 도출합니다. 도출한 가인자들로부터 사실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통하여 치명 인자를 선정합니다.

치명 인자 선정을 위한 통계적 추론은 표본 오차를 반영하여 모집단에 대한 의사 결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특성 요인도, Logic Tree, Fishbone Diagram, Screening, X-Y matrix, Graphical Analysis, DOE

*잠재 인자(Potential Factor): CTQ-Y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원인

*가인자(Possible Factor): 잠재 인자 중 CTQ-Y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의심되는 원인

*치명 인자(Vital Few): CTQ-Y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조절 가능한 원인

*가설 검증의 절차

1) 가설 설정

2) 유의 수준 결정

3) 검정 통계량 계산

4) p-value 계산

5) H0 기각 여부 의사 결정

 

Step 7. 원인 규명

선정된 치명 인자들이 원인이 명확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원인이 명확화되지 못하면 근본 원인을 찾을 때까지 이전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야 합니다.

치명 인자들을 개선 방향과 개선 가능성에 대해서 추가 고찰이 필요합니다.

 

4. Improve(개선)

Analyze 단계에서 선정된 치명 인자들을 중심으로 개선안을 도출하고, 실무적으로 가장 적절한 최적 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실행 계획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Step 8. 최적안 선정

가능한 개선안을 모두 도출하고 실험을 통해 최적 조건을 도출 후 실행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DOE, 최대 경사법, Factorial Degisn

*최대 경사법(Steepest ascent method): 최대 경사의 방향을 탐색하여 이동해가면서 최대치에 도달하는 방법 

 

Step 9. 개선 결과 검증

프로세스 능력 분석을 통해 개선 결과를 검증합니다.

도출된 최적 안에 대해서 효과와 비용 및 실행 용이성 등을 평가합니다.

5. Control(관리)

Improve 단계에서 확인된 최적 안의 결과를 반복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고, 이에 대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검증된 결과와 방법을 정리하여 공유/전파합니다.

 

Step 10. 표준화 및 모니터링(Monitoring)

개선된 결과를 지속해서 유지하고 최적의 방법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표준화/문서화합니다. 

프로세스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CTQ-Y와 치명 인자들이 올바른 조건으로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일정 기간 간격으로 확인합니다.

활용 가능한 기법: Fool Proof, 관리도(Control Chart)

 

Step 12. 성과 정리 및 공유

AAR(After Action Review)을 실시하고 추가 활동을 도출하고 성과를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완료를 보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