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베타 키우기] 베타 키우기 초보 입문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베타 물고기에 대한 기본 정보, 베타 물고기의 종류, 어항에 뚜껑 덮기, 어항에 생기는 유막 제거 방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베타라는 물고기를 키우게 되었습니다.

 

20 큐브 어항과 베타 침대, 온도계만 준비하여 키우기 시작한 베타 물고기 현재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습니다.

 

 

 

베타는 물고기를 분류하는 '속'의 학명 중에 베타(Betta)라는 학명이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60여 종의 물고기를 베타로 총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베타라는 학명은 말레이어로 '끈질긴 물고기'라는 뜻의 'ikan betah'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주로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 분포하여 서식 중입니다.

현재 유통 중인 대부분의 베타는 태국의 샴 싸움 고기를 개량한 종이며 이로 인해 베타의 또 다른 이름은 '싸움 고기'라고 합니다. 

 

베타 물고기 성어 기준으로 몸의 길이는 약 6cm 내외이며, 수면 위의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라비린스라는 보조 호흡기관을 가지고 있어, 별도의 여과기, 산소 공급 장치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배타 물고기이 생명력이 강하여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에 좋은 물고기이지만 수컷 베타는 사납고 공격적인 성격으로 두 마리 이상을 합사 하여 키울 경우 온몸의 지느러미와 아가미를 최대한 펼치는 플레어링(Flaring)이라는 행동으로 상대를 위협하고 공격하는 특징이 있으니 이 부분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베타의 모양에 따른 분류

 

 

 

1. 플라캇(Plakat) 베타

  짧은 지느러미 대신 다양한 색상 및 귀여운 외보로 초보자가 키우기 쉽습니다. 암컷 베타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배지느러미가 조금 더 크고 끝 부분이 뾰족하게 길게 늘어져 있습니다.

2. 하프 문(Half moon) 베타

  꼬리지느러미가 180도로 펼쳐지는 화려함이 특징이며 꼬리지느러미가 큰 만큼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플레어링을 시켜서 꼬리가 붙지 않게 해야 합니다.

3. 베일 테일(Veil tail) 베타

  꼬리, 등, 배 지느러미가 붓처럼 축 처져 길게 늘어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4. 더블 테일(Double tail) 베타

  꼬리지느러미가 2장으로 나비의 날개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작은 체형이 특징입니다.

5. 크라운(Crown) 베타

  꼬리 끝이 왕관 모양처럼 뾰족한 것이 특징이며, 이는 꼬리지느러미의 막이 줄어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뾰족해지는 부분이 생기는 것입니다.

 

베타를 키우면서 알게 된 유용한 정보

베타 어항에 뚜껑을 덮어두자.

베타는 물 위로 점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의 높이를 적당한 높이로 낮추고 혹시 물 밖으로 나와서 잘못된 결과가 초래되지 않게 합시다. 뚜껑이 있으면 수온 변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어항의 위에서 침전되는 먼지(생각보다 이량이 많음)로 인해 물의 오염이 가속될 수 있는데 물의 오염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항에 생기는 기름막(유막) 제거 방법.

유막이 발생하는 원인은 먹이를 과도하게 많이 주거나, 사람의 손을 어항에 자주 넣었을 때, 물의 순환이 안되어 여과력이 낮아지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막(기름막)은 공기와의 산소를 차단하여 용존 산소량을 낮추는 안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빠른 제거가 필요합니다.

방법은 주방에서 사용하는 랩이나 위생백을 어항 크기로 잘라서 3초 정도 물 표면에 덥었다가 걷어 내면 표면에 있던 유막이 한 번에 제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