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텍스트 에디터 지니(Geany) 사용 방법

지니(Geany) 설치 및 사용 방법

Geany 사용 방법

 

지니(Geany)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못했다면 파이썬 입문용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지니(Geany)는 쉽고 빠른 설치는 기본이고, 문법 하이라이트 기능, 자동완성 기능 등 코드 작성이 편하고 에디터 내에 터미널 창이 있어 터미널 창을 별도로 열지 않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지니(Geany) 단순한 텍스트 에디터이지만 기본적인 통합개발환경(IDE)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 C++, C#, 자바 스크립트, PHP, HTML, 파이썬, 루비, 펄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크업 언어를 지원합니다.

 

지니(Geany)는 윈도, 리눅스, 맥 OS와 같은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라즈베리파이의 운영체제인 라즈 비안(Raspbian)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시간을 들여서 통합개발환경(IDE) 설치를 위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고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 또는 기존 타 프로그램과 충돌 등으로 한 번에 제대로 설치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니는 쉽고 빠른 설치가 장점입니다. 공식 사이트(http://geany.org) 방문하여 다운로드 메뉴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기본 옵션으로 클릭 몇 번만 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아래 링크에 자세한 설치 방법 소개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조하세요.

https://digital-play.tistory.com/15

 

지니(Geany) 설치 방법 및 사용법

지니(Geany) 설치 방법 및 사용법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사용하는 에디터는 다양하지만 저는 지니(Geany)라는 에디터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파이썬 코드 작업은 주로 주피터 노�

digital-play.tistory.com

 

컴퓨터에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바탕 화면에서 Geany 바로가기 아이콘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해봅시다.

 

1. 상단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라는 창이 열립니다.

새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first_pjt 입력해보겠습니다. (엔터 후 확인 선택)

 

2. 무제라고 파일이 하나 생성되는데 상단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선택 후 이름에 원하는 파일 이름과 확장자(. py)를 입력합니다. hello.py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확장자에 '. py'라고 입력해야 해당 파일을 파이썬 파일로 판단하여 파이썬 문법이 적용되고 문법 하이라이트 기능이 제대로 동작합니다.

 

3.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빈 화면에 아래와 같이 출력문 한 줄을 입력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geany 프로그램 작성

 

4. 빌드 명력 설정 확인.

이 단계는 불필요할 수도 있지만 혹시 잘못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단 메뉴의 제작 - 빌드 명령 설정을 선택하면 다음과 창을 볼 수 있는데 제작 탭에서 Compile, 정규식 표현식의 오류, Execute가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혹시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면 수정하면 됩니다.

geany config

 

5. 마지막으로 작성한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톱니 모양의 실행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메뉴 상단의 제작 - Execute 선택, 또는  F5 단축키 선택하면 작성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geany output

 

지금까지 지니(Geany)에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지니의 초기 화면은 흰 배경이지만 지니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코딩 스타일에 맞게 테마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도 시도해보세요.

geany theme

 

다음에 기회가 되면 상세 내용 추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