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윈도우 단축키를 알면 힘이 된다

windows 단축키 모음

윈도우 단축키 알면 힘이 된다

오늘은 알면 힘이 되는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컴퓨터를 다루면서 단축키를 몰라도 사용하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알고 있으면 왜 지금까지 이런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조금은 자신에게 미안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창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바탕 화면 보기 : 윈도우 키 + 'D'

열려 있던 모든 창이 최소화되면서 바탕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 중에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컴퓨터 잠그기 : 윈도우 키 + 'L'

집에서 혼자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잠그기 기능까지 할 필요는 없겠지만 도서관, 사무실 등 많은 사람들이 있는 장소에서 잠시 화장실 등을 다녀올 때는 필수 기능입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E'

작업 중 특정 폴더의 파일을 열고 싶을 때 파일 탐색기를 바로 열기 위해서 이 기능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작업 표시 줄에 고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번호'키

작업 표시 줄에 고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왼쪽부터 1, 2, 3, 차례대로 번호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으로 윈도우 키 + 'Shift' + '번호'키는  표시 줄에 해당 되는 번호의 창을 추가로 열기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창을 왼쪽 반만 최대화하여 보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

한 화면에 두 개의 창을 같이 보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현재 보고 있던 창이 화면을 가로로 이등분하여 왼쪽 영역에만 표시됩니다.


현재 보고 있는 창을 오른쪽 반만 최대화하여 보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

현재 보고 있던 창이 화면을 가로로 이등분하여 오른쪽 영역에만 표시됩니다.

추가적으로 듀얼 모니터를 이용할 때 모니터 간 이동을 하고 싶을 때는 윈도우 키 + 'Shift' + '←' 또는 윈도우 키 + 'Shift' + '→'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 보고 있는 창을 작게 하기를 하고 싶거나 최소화 하고 싶을 때 : 원도우 키 + ''

윈도우 키 + '↑' 한 번 클릭하면 현재 창을 작게 하고 한 번 더 클릭하면 창을 최소화 합니다.

반대로 윈도우 키 + '↑' 창을 크게 하거나 최대화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화면의 원하는 부분만 capture 하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Shift' + 'S'

윈도우 키 + 'Shift' + 'S'를 클릭하면 화면 상단 중앙에 사각형 갭쳐, 자유형 캡쳐, 창 캡쳐, 전체 화면 캡쳐를 선택 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4가지 캡쳐 기능 중 자유형 캡쳐 기능이 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어도 나중에 활용할 기회가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Capture 된 화면은 클립 보드에 자동 저장됩니다.


이전에 복사한 내용을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 클립 보드를 열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V'

작업하면서 복사했던 내용 및 캡쳐 했던 화면들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재 사용 시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찾기 또는 검색을 하고 싶을 때 : 윈도우 키 + 'S'

메모장 또는 엑셀 등을 열고 싶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윈도우 키  + 'S' 입력 후 검색 하기에서 메모장 또는 Excel 이라고 입력하여 검색된 결과를 실행합니다. 혹시 이 방법을 몰랐다면 한 번 사용해 보세요.


윈도우 단축키는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 외에도 많이 있지만 지금까지 제가 Windows을 이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이중 하나라도 모르고 있던 기능이 있었다면 이번 포스팅은 성공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