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IFTTT를 활용한 나만의 IT 비서 만들기

IFTTT를 활용한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 만들기

오늘은 IFTTT를 활용하여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를 만들어 봅시다.


IFTTT 생소한 단어일 것입니다.


IF This Then That의 약자로 '이프트' 라고 읽으면 됩니다. 

IFTTT는 Twitter, Dropbox, Evernote, Nest, Fitbit, Amazon Alexa, Google Assistant 등 다양한 앱 또는 다양한 IoT 장치로 다양한 작업을 자동으로 그것도 무료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IFTTT를 이용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앱(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IFTTT 검색) 설치 후 사용 가능하면 컴퓨터에서 웹페이지(https://ifttt.com/) 방문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IFTTT Home


  



만약(IF) 어떤 조건(This)이 발생하면(Then) 이런 행동을 해줘(That)의 개념으로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 들어오면 거실 등을 켜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웹 하드에 전송 해죠!', '사무실에 도착하면 벨 소리를 꺼 죠!' 이런 식이다. 


IFTTT를 잘 활용한다면 사물 인터넷, 스마트폰, 각 종 앱 등을 원하는 조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단지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상상하는 것들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전세계 사람들이 먼저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수 십만 개의 애플릿(Applet)을 검색할 수 있고 직접 활용도 가능하다. 


◆ 여기서 잠깐 ! ! ☞ 애플릿(Applet) 이란 ?


애플릿(Applet)은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간단한 기능의 조그마한 응용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달리 애플릿은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없으며 자바 애플릿, 플래시 동영상, 윈도 미디어 플레이 등이 애플릿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HTML에 <APPLET> 태그를 사용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App 또는 컴퓨터의 Web 어디든 상관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App 또는 컴퓨터의 Web(https:ifttt.com/)를 실행 후 간단한 로그인 과정을 마치고 나면 우측 상단에  Create (Web에서는 얼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Create)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여 원하는 Applet를 만들어 봅시다.

If this then that


위 화면에서 This를 클릭해서 "만약 OO 한다면"의 발생 조건(Trigger)에 대해서 구체화하고

That를 클릭해서 "(조건이 만족하면) OO해줘~"의 해야 할 일(Action)을 구체화하면 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개의 Applet를 사용 중입니다.

(본인의 계정 정보에 들어가면 본인이 지금까지 생성한 Applet를 확인할 수 있어요.) 


헬스장에 도착하면 구글 캘린더에 추가 해죠.

집에서 나오면 오늘 할 일을 보여죠.

내일 비가 오면 알림을 보내죠.

사무실에 도착하면 진동 모드로 바꿔죠.

집에 도착하면 Wi-Fi 켜죠.

집에서 나오면 Wi-Fi 꺼죠.

주식의 특정 종목이 목표 금액이 되면 문자로 보내죠.

(이 Applet는 추가로 파이썬 코드를 활용하여 감시 프로그램을 만들고 webhook하여 사용 중입니다.


간단한 예제 하나 만들어 봅시다.

"집에서 나오면 스마트폰 진동으로 변경해"

1. Create 선택하고 If this then that 화면에서 this 를 클릭하세요.

2. Choose a service(또는 Selecet trigger service) 화면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IFTTT 1


3. 집에서 나오면을 조건(trigger)으로 하기 위해서 location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IFTTT 2

4. 3개의 trigger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You exit an area를 선택합니다.

IFTTT 3


5. 구글 지도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집의 위치를 검색하고 - 또는 +를 선택하여 범위를 지정합니다.

IFTTT 4


6. 다음으로 If this then that 화면에서 that를 클릭 후 실행시킬 action를 검색합니다.

IFTTT 5


7. 스마트폰에서 진동으로 변경을 위해서 Android로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2개의 서비스 목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Android Device를 선택합니다.

IFTTT 6


8. Android Device에서 제공하는 많은 Action 항목들 중에 Mute ringtone를 선택합니다.

IFTTT 7


9. Vibrate에 Yes를 확인하고 Create action(또는 Continue)를 선택합니다.

IFTTT 8


10. 마지막으로 Finish를 선택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IFTTT 9



이제부터는 별도 스마트폰 조작 없이 집에서 벗어나면 자동으로 벨 소리가 진동으로 변경됩니다.


천천히 한 번 설정해보고 나만의 똑똑한 IT 비서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