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Fritzing 설치 및 사용방법

Fritzing 설치 및 사용방법

Fritzing 소개


Fritzing은 전자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아마추어 또는 비전문가를 위한 EDA CAD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프로토 타입을 실험하는 것에서 부터 재작 용으로 회로를 만드는 것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를 지원하기 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모형으로 연결 도를 작성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Tool입니다.


설치 방법

아래의 URL를 선택하여 홈페이지 상단의 Download 탭 선택 후 설치하면 됩니다.

http://fritzing.org/home/

fritzing 홈


예전에 무료 버전으로 잘 사용하였는데 최근 유료화 되었네요.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free 버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다운로드 후 설치하세요.

저는 Fritzing.0.9.3b (64bit)로 free 버전 찾아서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면 폴더에 다음과 같이 Fritzing 라고 찾을 수 있어요. 실행하면 됩니다.

fritzing1


 

설치 후 Fritzing 실행하면 File cleaning 및 New Parts 업데이트 하라는 팝업 창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Fritzing를 실행하면 다음의 창이 열립니다. 

fritzing2


상단에 4가지 탭(브레드 보드, 스케메틱, PCB, Code)을 볼 수가 있으며 오른쪽의 부품 섹션에서 필요한 부품을 찾아서 드레그하면 됩니다. 오른쪽 아래의 인스펙터 섹션은 부품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4가지 방법(브레드보드, 스케메틱, PCB, Code)으로 다양한 회로도를 쉽고 편하게 작성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주로 브레드 보드 탭에서 실제 부품 모형에 와이어를 연결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혹시 설계도 작성 중에 부품 섹션에서 찾을 수 없는 부품이 있다면 구글에서 검색 후 PC에 다운로드하여 import하변 사용 할 수 있어요.

※ 검색 방법 : 검색 창에 fritzing이라고 적고 뒤에 부품 이름 붙여서 검색

                  확장자가 *.fzpz, *.fzb, *.fzbz로 된 파일을 찾아서 PC에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추가하는 방법은 오른쪽 상단을 잘 보면 작은 삼각형 모형을 볼 수 있는데 여기를 클릭 후 Import...라고 적힌 부분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파일(확장자가 *.fzpz, *.fzb, *.fzbz)을 선택하시면 부품 섹션에 추가됩니다.


간단한 실습으로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모터 드라이브(L298n) 및 DC 모터를 연결해 봅시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상단의 브레드 보드 탭을 선택

2. 오른쪽 하단의 인스펙터 섹션의 속성에서 사이즈를 half+로 변경. 

fritzing4


3. 라즈레비파이 보드 추가를 위해 오른쪽 상단의 부품 섹션에서 돋보기 모양을 선택 후 raspberry 입력 후 검색.

4. Raspberry Pi 3 을 선택 후 왼쪽 화면으로 드레그.

5. 인스펙터 섹션의 속성에서 Raspberry Pi B+로 변경

6. 왼쪽 하단의 회전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

fritzing 5


7. 다음으로 L298n 모터 드라이브를 추가해야 되는데 부품 섹션에 검색하면 찾을 수가 없을 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글에서 해당 부품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후 Import 하고 재 검색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fritzing 6


8. 전원 공급을 위해 Battery 및 DC 모터를 검색하여 추가하고 각 부품을 회전하여 위치를 잡는다.

fritzing 7


9. 마지막으로 각각의 부품을 와이어로 연결.

와이어를 그리는 방법은 마우스를 연결하고자 하는 곳에 위치하면 연결 가능한 곳이 파란색으로 변하고 이때 클릭하여 원하는 곳까지 드레그 하면 연결된다.

와이어 색상은 마우스 오른 버튼을 선택하면 와이어 색상을 바꿀 수가 있다.

fritzing 8


10. 원하는 설계도가 완성되었으면 파일 - 내보내기 - 이미지로 선택하여 파일로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사용 가능.  

fritzing 9


따라 해보시고 잘 안되는 부분 있으면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