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Success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7. 끊임없이 쇄신하라.

  • 습관 1: 자신을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 습관 4: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Think Win-Win)
  • 습관 5: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 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Synergize)
  • 습관 7 : 끓임없이 쇄신하라. (Sharpen the saw) - 자신을 새롭게 하라.

끊임없는 쇄신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Sharpen the saw)

습관 7은 자기 쇄신, 즉 재충전을 위해 톱날 가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또 이것은 다른 습관들을 실행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다른 6가지 습관들을 둘러싸고 있다.

 

 

습관 7은 개인적 생산능력이다. 이것은 우리가 가진 최대의 자산인 '자기 자신'을 유지 및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

또 우리가 가진 본질의 4가지 차원, 즉 신체적, 영적, 정신적, 사회적/감정적 차원을 쇄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적 차원은 우리 몸을 효과적으로 돌보는 활동(영양가 있는 음식의 섭취, 충분한 휴식, 긴장 이완,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한다.

 

 

영적 차원을 재충전하고 쇄신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인생에 리더십을 제공한다. 이는 습관 2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영적 차원은 우리가 가진 가치 체계의 핵심이고, 중심이며, 또 서약이다. 이것은 우리 인생에 있어 대단히 개인적인 영역으로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우리 자신을 향상하는 원천이며, 우리로 하여금 모든 인류의 영원한 진리들을 믿도록 해준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같은 영적 쇄신을 제각기 다른 방법으로 하고 있다. 위대한 문학이나 음악에 심취하는 것 역시 이와 비슷한 영적 쇄신을 제공한다.

 

영적 재충전과 쇄신은 시간 투자를 요구한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시간이 없다고 해서 무시할 수 없는 제2 상한에 속하는 활동이다.

 

루터(Martin Luther)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나는 오늘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기도를 해야 한다." 그에게 있어 기도는 기계적인 의무가 아니라 자신의 에너지를 방출하고 증가 시켜 주는 능력의 원천이었다.

만일 우리가 시간을 가지고 우리의 삶에 중심이 되는 개인적 리더십을 살펴본다면, 즉 인생이 궁극적으로 무엇인가를 생각해 본다면, 이 같은 인생 목표는 마치 우산처럼 우리 마음속에 활짝 펴지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우리가 이 목표를 재확인하게 되면, 이것은 마음을 새롭고 신선하게 만들어 준다.

 

이것이야말로 자기 사명 선언이 중요하다가 믿는 구체적인 이유이다. 만일 우리가 삶의 중심과 목적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면, 사명 선언을 자주 재확인하고 검토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가 매일 영적 쇄신을 하면서 그날의 사건들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할 수 있도록 상상해 보고 그대로 헤쳐나갈 수 있게 된다.

 

 

정신적 차원에서는 자기 자신의 목표와 계획에 대해 약간의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검토하는 것을 강조한다.

인생 계획을 더 큰 질문과 목적 그리고 기존의 패러다임과 다르게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이 교양 교육의 정의라고 생각한다. 글을 쓰는 것은 정신적인 톱날을 날카롭게 가는 또 하나의 훌륭한 방법이다.

 

우리의 생각, 경험, 간파한 것, 그리고 배운 것을 일기장에 기록하는 것은 정신적 명료성, 정확성, 그리고 상황 파악 등에 큰 도움을 준다.

훌륭한 편지를 쓰는 것은 어떤 일에 대해 얕고, 피상적인 것만을 표현하기보다 사고, 감정, 아이디어 등 보다 깊은 수준에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편지를 쓰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분명하게 생각하고, 정확하게 판단하며, 나아가 남을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능력을 향상한다.

준비와 계획 수립은 습관 2와 습관 3이 관련되는 정신적 쇄신의 또 다른 형태이다. 이것은 인생 목표를 확립하고 시작하는 것이며,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정신적으로 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사회적/감정적 차원은 습관 4, 5, 6 (대인 간의 리더십, 공감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생산적 협동에 관한 원칙)에 초점을 두고 있다.

회의 모습

삶의 사회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왜냐하면, 우리의 감정적 삶은 주로 사회에서의 대인관계를 통해서 개발되고 드러나기 때문이다.

균형적인 쇄신은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우리가 어느 한 차원에서 톱날을 갈면 서로 간에 밀접한 관계를 가맺고 있는 다른 차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신체적 건강은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고, 영적 능력을 사회적/감정적 능력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우리가 한 가지 차원을 향상하면, 다른 차원들에서도 우리의 능력은 향상된다.

 

'매일의 개인적 승리' - 하루에 최소한 한 시간 정도를 신체적, 영적, 정신적 차원의 쇄신을 위해 투입하는 것- 는 7가지 습관을 개발하는 열쇠가 되며, 이는 전적으로 우리 자신의 '영향력의 원' 안에 있다. 또 이러한 쇄신의 시간은 습관들을 우리의 삶에 통합시키고 원칙 중심적으로 되는 데 필요한 것이며, 제2 상한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 매일의 개인적 승리, 즉 쇄신의 시간은 '매일의 대인관계의 승리'를 위한 기초이다. 이것은 사회적/감정적 차원에서 톱날을 가는 데 필요한 내면적 안정의 원천이다. 또 이것은 상호의존적 상황에서 스스로가 가진 '영향력의 원'에 초점을 두고 행동할 수 있는 개인적인 용기를 갖게 한다. 자기 쇄신이란 원칙이며 과정이다.

자기 쇄신은 계속된 개선과 나선형의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다.

 

 

습관 7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생산/생산 능력의 균형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진 각종 자원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쇄신시켜야 한다.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감정적 차원 각각에서 자기 쇄신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blog.naver.com/my00001225/20020249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