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Success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습관 3 :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라.
  • 습관 4 :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Think Win-Win)
  • 습관 5 :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 습관 6 : 시너지를 활용하라. (Synergize)
  • 습관 7 : 끓임 없이 쇄신하라. (Sharpen the saw)

Put first Things First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Put first Things First)

삶을 성공적으로 살려면 인간관계, 주요 역할, 각종 활동들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쓸데없는 일들로 인하여 가장 중요한 일들이 미뤄지지 않아야 한다. 효과적 관리란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소중한 것부터 시작하기

 

순간적인 충동이나 욕구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에 입각해서 행동하는 독립 의지와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을 때에도 필요한 것이라면 그 일을 해내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대상과 시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인간관계의 유지와 증진 그리고 결과의 달성을 강조한다. 이를 간단히 말하면 생산/생산능력 간의 균형 유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시간관리 매트릭스

 

제1 상한에 속하는 것은 모두 급하고 중요한 일들이다.

이것은 즉각적인 처리가 요구되고, 그 결과도 중대한 사안들을 다룬다.

1 상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는, 일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스트레스, 피로한 심신, 위기 관기, 문제 수습에만 매달리게 된다. 따라서 이들에게 있어 유일한 탈출구는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도 않은 제4 상한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제1 상한에 속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제3 상한에 속하는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에다 자기 시간의 대부분을 투입한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설정하는 우선순위와 기대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제2 상한은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들로 효과적인 자기 관리의 심장부이다.

2 상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못한다”라고 할 수 있는 용기와 신임적 위임이 필요하다.

상한 2에 초점을 맞추려면 다음의 6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1) 일치성 : 여기서 말하는 일치성은 비전과 사명 사이, 역할과 목표 사이, 우선순위와 계획 사이, 그리고 욕망과 자기 절제 사이의 조화, 통일, 통합이다.

2) 균형 유지 : 여러 가지 역할에 따른 균형 유지가 필요하다. 어느 한 분야에서의 성공이 다른 분야에서의 실패를 보상할 수는 없다.

3) 제2 상한 위주 : 일주일 단위로 생활계획을 조직한다.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서 우선 순위를 매기고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4) “사람” 위주 : 일정의 강행보다는 인간관계 유지가 더 중요함을 강조한다.

5) 융통성 : 시간 관리 도구는 우리의 하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를 위해서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의 스타일, 필요, 그리고 특수 사정에 따라 조종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6) 휴대 가능성 : 자기 사명 선언과 함께 항상 휴대가 가능해야 한다. 생산자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신임적 위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선임적 위임 delegate

 

신임적 위임은 다음의 5가지 사항을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 기대 성과 : 어떻게 가 아닌 “무엇”, 무슨 성과가 기대되는지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 실행 지침 : 위임받은 사람이 어떠한 조건하에서 일하는 지를 반드시 밝힌다.

- 가용 자원 : 이적, 재정적, 기술적 가용 자원을 밝힌다.

- 성과 확인 : 결과 평가의 기준과 평가 시기를 정한다.

- 상벌 결과 : 평가의 결과로 무슨 상벌이 있을 것인가를 밝힌다.

 

제3 상한은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의미한다.

시간 관리를 잘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제3 상한에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하루 종일 바쁘게 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중요한 일들은 처리하지 못하고 스트레레스만 가중되며 이로 인해 심신이 피폐해지고 '함몰웅덩이' 현상이 나타난다.

 

제4 상한은 긴급하지도 않으며 중요하지도 않은 일들을 의미한다.

책임감이 없는 사람은 단지 자신의 느낌에 좌우되어 상한 4의 일들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습관 3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고 정말로 중요한 것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제2 상한의 활동들에 노력을 집중한다.

 

자신의 사명, 역할, 목표, 우선순위에 따라 주간 계획을 세우고 매일 실천에 옮기는 태도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blog.naver.com/my00001225/20020249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