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Success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습관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

  • 습관 1 :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Be Proactive)
  • 습관 2 :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 사명과 삶의 목표를 정하라.
  • 습관 3 :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Put first Things First)
  • 습관 4 :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Think Win-Win)
  • 습관 5 :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 습관 6 : 시너지를 활용하라. (Synergize)
  • 습관 7 : 끓임 없이 쇄신하라. (Sharpen the saw)

 

성공 7가지 습관 책 표지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Begin with the end in mind)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는 다양한 상황과 삶의 여러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 또 이것의 가장 근본적인 적용은, 오늘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최후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를 검토하는 기준 틀과 표준으로 삼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의 각 부분을 구성하는 오늘의 행동, 내일의 행동, 다음 주의의 행동, 그리고 다음 달의 행동 등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체적 가치관에 따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는 말은 모든 것은 두 번 창조된다는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이때 첫째 번 창조는 마음속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둘째 번 창조는 실제로 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개인 생활의 첫째 번 창조인 인생 목표에 대해 자각하지 못하거나, 이것에 대해 책임질 수 없다면, 이는 자신의 영향력의 원 밖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 주변 여건이 우리 인생의 많은 부분의 방향을 정하도록 내버려 두는 셈이 된다.

 

 

인생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 사명, 즉 자기 자신의 인생철학 내지 신조를 작성하는 것이다.

 

즉, 자기 사명 선언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성품)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공헌 및 업적)를 기술하고, 자신의 존재와 행동이 바탕을 두고 있는 가치와 원칙에 초점을 맞춘다. 자기 사명 선언서는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는 대단히 유용한 문서이다. 사명서는 당신이 의사를 결정하고 행동을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개인 헌법의 역할을 해준다. 우리가 자신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어려운 상황이나 흥분된 감정 속에서 주요 결정을 할 때, 또 그날그날의 일들을 판단할 때 하나의 기준체계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나아가 격변하는 환경 속에 사는 우리에게 강력한 힘을 끊임없이 제공한다.

성공의 빛

우리 삶에는 삶의 도구가 되는 네 가지 요소들이 있다.

우리 자신의 안정감지침 그리고 지혜역량이다.

'안정감' 이란 가치 의식, 아이덴티티, 정서적 침착, 자존 의식, 그리고 개성의 강도로부터 나타난다.

'지침'이란 우리 인생의 방향을 인도해 주는 길잡이를 뜻한다.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해석하는 우리 내부의 준거틀인 패러다임이야말로 매 순간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다스리는 표준이고, 원칙이고 또 내재하는 기준이다.

'지혜'란 인생을 보는 시각과 균형 유지의 감각에서 나오며, 다양한 개체들과 원칙이 어떻게 상호 관련되고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해력이다. 지혜는 판단하고, 분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다 포함한다.

'역량'이란 어떤 것을 성취하는 잠재력 및 정신력, 행동하는 능력과 자질을 의미한다.

역량은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의 수단이다. 또 역량에는 물들어 버릇이 되어버린 습관을 개선하여 더 낫고 효과적인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안정감, 지침, 지혜, 역량 이상의 네 가지 요소는 상호 의존적이다. 이 네 요소가 다 존재하고, 조화되고, 활성화될 때 이것은 멋진 성격, 균형 잡힌 성품, 그리고 매우 성실한 개인을 만드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습관 2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조직의 사명서를 만들어 일상 생활의 지침서로 삼고, 모든 활동과 시도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하여 원하는 결과와 중요한 가치들을 먼저 마음속에 그려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출처 : https://blog.naver.com/my00001225/20020249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