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기초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 설치하기


파이썬(Python) 코드를 작성하기에 앞서 파이썬 최신 버전을 컴퓨터에 설치해 봅시다.


1. 파이썬 공식 홈페지이(https://www.python.org/downloads/) 방문하여 최근 배포한 버전을 컴퓨터 다운로드한다.


2. 아래 그림과 같이 Download Python 3.8.3을 클릭 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버전 3.8.3은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이후 과정은 동일합니다.)

파이썬 다운로드 홈


3. 컴퓨터에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python-3.8.3.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파이썬 설치 시작


4.여기서 바로 Install Now를 바로 선택하지 말고 Add_Python 3.8 to PATH를 반드시 체크 후 Install Now 선택합니다.


 ※ Add_Python 3.8 to PATH를 선택하지 않으면 설치 후 Python 코드 실행 시 경로 설정이 안되어 있어 에러가 발생하고 추가 경로 설정 작업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으니 반드시 체크하세요.

파이썬 설치 Add Python 3.8 to PATH



5. 설치가 다되면 다음의 화면에서 Close를 선택합니다.

파이썬 설치 마지막



6. 아래처럼 시작 버튼을 누르면 Python 3.8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PC가 64비트 운영체제인데 32-bit 가 설치되었다고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저도 64비트 운영체제 사용 중입니다.)

     32비트 운영체제에 64-bit를 설치하면 동작이 안되지만 64비트 운영체제에 32-bit를 설치하면 상관 없습니다.

     꼭 64-bit를 설치하고 싶으시면 다운로드 탭에서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 찾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파이썬 시작



7. 여기까지 잘 따라서 설치했다면 Python 코드를 실행시켜 "Hello Python"를 출력해봅시다.

 1) 시작 버튼을 눌러 IDLE (Python 3.8 32-bit)를 선택 

 또는 다음의 방식으로 시작합니다.

 1) 윈도우 키 + R 입력, 실행 창이 열리면 cmd 입력

 2) cmd.exe 창이 열리면 python 입력 후 엔터.

Ipython 화면



8. 마지막 줄에 >>> 이런 모양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코드를 작성하고 엔터를 치면 코드가 즉시 수행됩니다.

   >>> print("Hello Python") 


Hello Python 실행



바로 아래에 Hello Python 하고 큰따옴표 안에 있는 문장이 출력 되었다.


다른 문장도 한번 작성해서 동작 시켜 보세요~


종료할려면 ctrl + Z 입력하시고 엔터 입니다.


이상 파이썬 설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한 내용 있으면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