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기초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Markdown 기능 및 수식 입력 방법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Markdown 기능 및 수식 입력 방법


주피터노트북 마크다운 및 수식 입력하는 방법



주피터 노트북는 파이썬 코드 뿐만 아니라 Markdown 또는 수식을 작성하고 작성된 내용은 HTLM 형식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 여기서 잠깐 ! !  ☞ 마크다운(Markdown)이란?


마크다운(Markdown)은 문서 기술에 대한 서식을 정의한 것으로 일반 텍스트 기반의 경량 마크업(Markup) 언어의 한 가지입니다.

다시 말해, 마크다운(Markdown) 형식에 맞추어 일반 텍스트를 작성하면 정해진 서식으로 출력이 되는 것입니다.

마크다운(Markdown)은 서식이 간단하고 알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제공하는 기능이 다소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의 코드 셀은 초기 설정이 Code 타입입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


다음 중 한 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코드 타입을 마크다운(Markdown) 타입으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마크다운 타입으로 변경되면 코드 셀 앞부분의 In [ ] 이 사라지면서 아래와 같이 타입이 변경됩니다.

주피터 노트북 Cell


마크다운(Markdown) 타입으로 변경하는 방법

1. Notebook의 명령 모드 상태에서 M(단축키)를 누르면 마크다운 타입으로 변경


2. 툴바에서 Code라고 적혀 있는 부분을 선택하여 Markdown으로 변경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변경 방법2


3. 메뉴에서 Cell - Cell Type - Markdown 선택하여 변경 

주피터 노트북 Cell Type Markdown



간단하게 예제를 통해 Markdown을 작성하고 실행해 봅시다.


먼저 Markdown 타입으로 변경 후 다음과 같이 작성해보자.

#은 제목 등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데 #를 추가할수록 제목의 폰트 사이즈가 줄어들게 됩니다. (6개까지 사용 가능)

아래 예제와 같이 테이블 작성도 가능합니다.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예제


그리고 코드 셀을 실행(Ctrl + Enter)해보면 다음과 같이 HTML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파이썬 코드 내에 주석 이외에 필요한 설명을 이런 식으로 작성한다면 풍부한 설명이 가능해집니다. 추가적으로 실행 결과에 대한 부연 설명 등의 사용 시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예제 결과


코드를 설명할 일이 있다면 별도 자료 작성 없이  마크다운 작성하면 한 번에 해결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Markdown 타입에서는 일반 텍스트에서 표현할 수 없는 제곱, 루트 등과 같은 수식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와 $사이에 일반 텍스트로 입력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a^2 + b^2 = c^2$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수식 입력 예제


실행(Ctrl + Enter)해보면 다음과 같이 수식 형태로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수식 입력 결과



추가로 몇 가지 수식에 대한 샘플을 추가합니다.


수식 입력이 필요할 경우 아래 샘플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두 개의 $$ 사이에 작성하면 수식이 화면 중앙에 표현됩니다.

주피터 노트북 마크다운 수식 입력 다양한 샘플


요즘은 한 달 전에 직접 작성한 코드를 봐도 어떤 의도인지 알 수가 없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면서 주석 또는 설명을 추가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조금씩 작성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먼 훗날 본인이 작성한 코드를 다시 볼 때 이해하는데 정말 시간이 많이 절약됩니다.

  

여기까지 보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