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기초

파이썬 언어의 특징

파이썬 언어의 특징

파이썬 언어의 특징 5가지

파이썬 언어가 가지고 있는 주요한 특징 또는 장점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방식의 언어이다.

파이썬은 기본적으로 인터프리터(해석기) 위에서 실행되는 언어입니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방식의 언어는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인터프리터가 한 줄씩 순서대로 해석되고 실행되기를 반복하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코드가 완전히 작성되지 않아도 작성된 부분까지 실행이 가능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오류 부분을 만났을 때 수행이 멈추기 대문에 오류 부분을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프리터 언어는 운영체제에 독립적이기 때문에 윈도 환경뿐만 아니라 리눅스, 맥 등의 다양한 OS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이썬의 인터프리터가 없는 안드로이드(Android) 환경에서는 동작을 시킬 수 없습니다.

 

파이썬은 코드가 간결하다.

파이썬은 코드가 간결하고 알아보기가 쉬운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코드 작성자가 컴퓨터 내부의 동작 방식에 상관없이 프로그래밍만 하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언어들에서는 몇 줄의 코드를 작성해야 실행되는 내용들이 단지 한 두줄이면 충분히 실행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문법도 사람의 사고방식과 유사하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이 실행하고자 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글로 작성하는 것처럼 되어 있다.

 

파이썬은 들여 쓰기로 코드 블록을 구분한다.

코드 블록(Block)은 구분되는 작업 공간을 의미하는데, 파이썬에서는 같은 들여 쓰기를 하고 있는 부분을 하나의 블록으로 취급하고 있고, 들여 쓰기를 통해 코드를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가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파이썬은 객체지향을 지원한다.

객체지향 언어는 프로그램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상처럼 물건(객체)과 물건(객체)과의 상호 관계를 중심으로 작성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지향 언어는 파이썬은 객체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언어인 파이썬은 프로그램의 모듈화, 코드 재사용, 그리고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향상합니다. 이러한 점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객체지향을 포함하여 절차 지향, 함수 지향의 패러다임을 모두 구현할 수 있는 멀티 패러다임입니다.

 

파이썬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이다.

파이썬은 오픈소스로 개발된 언어로써 모든 모듈(module) 또는 라이브러리(Library)를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만들어놓은 모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이썬이 더욱 강력한 언어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