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스마트 폰에서도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스마트 폰에서 라즈베리파이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Raspberry Pi 스마트폰에서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컴퓨터에서 쉽게 다루기 위해서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도 원격 접속하여 직접 라즈베리파이와 동일 환경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라즈베리 파이에서는 VNC가 Enable 되어 있어야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VNC Enable 하는 방법  ◈  

라즈베리 파이에서 기본 설정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선택 후 Interfaces 탭에서 아래와 같이 VNC Enable에 클릭


다음은 스마트폰에 App 하나를 찾아서 설치해야 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가서 VNC viewer 라고 검색 후 아래의 앱을 찾아서 설치하면 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VNC


앱을 열기(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Address Book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해서 본인의 라즈베리 파이를 신규 등록해봅시다.

VNC address book


New Connection이라는 화면에서 Address는 본인의 라즈베리파이 IP 주소를 입력하고 Name에는 본인이 원하는 임의의 이름을 입력 후 CREATE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Address에는 제 라즈베리 파이의 IP 주소(192.168.219.1xx)와 Name에는 My Pi 를 입력하였습니다.

※ 라즈베리 파이의 IP 주소는 라즈베리 파이에서 터미널 열고 ifconfig 라고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CREAT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Identity check 화면을 볼 수 있는데 확인하고 우측 상단의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VNC identity


마지막으로 아래의 Authentication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 라즈베리 파이의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변경한 적이 없다면 Username에는 pi 를 Password에는 raspberry 를 입력하면 되고 만약 사전에 변경하였다면 본인의 변경한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VNC authentication



지금까지의 과정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에서 라즈베리 파이의 바탕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VNC 스마트폰스마트 폰에서 원격으로 연결한 라즈베리파이의 바탕화면


VNC Viewer 를 이용하여 직접 스마트폰으로 라즈베리 파이에 원격 접속하여 이것저것 해보니 마우스를 자주 사용하는 저는 작은 휴대폰 화면에서 손가락을 이용하여 클릭하고 글자를 입력하고 하는 것이 마음처럼 쉽게 컨트롤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시간 있을 때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급하게 라즈베리 파이에서 특정 작업을 빨리 해야 할 때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VNC Viewer를 App를 이용하여 라즈베리 파이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안되거나 궁금한 내용 있으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