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쉽게 사용하기 위해 원격 접속하는 방법

라즈베리파이 원격 접속하는 방법

라즈베리파이 원격접속하기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때 모니터 연결하고 마우스, 키보드 연결 후 전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작업 없이 보다 쉽게 라즈베리파이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가지고 놀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원격 라즈베리파이 바탕화면
컴퓨터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원격 접속한 화면

라즈베리파이에서 간단한 설정 몇 개와 프로그램 설치 하나만 하면 위에 보는 화면과 같이 컴퓨터에서 바로 라즈베리파이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먼저 라즈베리파이에서 기본 설정 - Raspberry Pi Configuration 선택 후 Interface 탭에서 SSHVNCEnable로 선택합니다.

라즈베리파이 configuration
라즈베리파이 Configuration 화면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다음은 라즈베리파이에 xrdp 설치입니다.

라즈베리파이 사용하신다면 이제는 익숙하게 사용하고 계시겠죠? update와 upgrage를 차례로 진행하세요.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라즈베리파이의 업그레이드까지 완료되었으면 sudo apt-get install xrdp 실행하여 xrdp를 설치합니다.

라즈베리파이 xprd

 

라즈베리파이에 xrdp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원격 접속할 모든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해 봅시다.

윈도 + R 입력 후  다음과 같이 실행창이 열리면 mstsc라고 입력 후 엔터(또는 확인 클릭)

라즈베리파이 mstsc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위한 실행 화면

 

다음과 같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라는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라즈베리파이에서 터미널 열고 ifconfig 실행하면 확인 가능)를 입력하고 엔터(또는 연결 클릭)

라즈베리파이 원격 데스크탑 1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리면 이 컴퓨터로의 연결을 다지 묻지 않음 체크 부분 클릭 후 예 부분 클릭

원격 데스크탑 2

 

파란 화면의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이 열리면서 다음의 정보 입력란이 나오면 usernamepassword를 입력하고 엔터 (또는 OK 클릭) 

별도로 아이디와 비번을 변경하였다면 변경한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고 변경한 적이 없으면 username은 pi이고 password는 raspberry를 입력하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 원격 연결

 

지금까지의 과정을 마치고 나면 컴퓨터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라즈베리파이 원격접속 화면

 

원격제어 중에 라즈베리파이를 종료(shutdown)하고 싶으면 윈도의 Shutdown를 클릭해도 원격 상태에서는 종료가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는 라즈베리파이의 터미널을 실행하여 sudo shutdown -h now 입력 후 엔터 하면 정상 종료됩니다.

라즈베리파이 종료 방법
라즈베리파이 터미널에서 종료하는 방법

오늘은 컴퓨터에서 라즈베리 파이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에서 원격 접속 잘되시나요?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 폰에서도 라즈베리 파이에 원격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에 간단한 접속 방법 정리되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조하세요.

https://digital-play.tistory.com/30

 

라즈베리파이 스마트 폰에서도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스마트 폰에서 라즈베리파이 쉽게 원격 접속하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라즈베리파이를 컴퓨터에서 쉽게 다루기 위해서 원격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가지고 있는 스��

digital-play.tistory.com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 주세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