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분석 방법론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기업에 정착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체계화하는 절차와 방법이 정리된 데이터 분석 방법론이 필요하다.
1. 분석 방법론의 구성 요소
1) 절차
2) 방법
3) 도구와 기법
4) 템플릿과 산출물
2.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장애 요소
1) 고정관념
2) 편향된 생각(Bias)
3)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 동일한 사건이나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문제의 표현 방식에 따라 개인의 판단이나 선택이 달라지는 현상
3. 분석 방법론 3가지 모델
폭포수 모델 | - 이전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순차 진행하는 대표적인 하향식 방법의 모델 - 문제점이 발견되면 전 단계로 돌아가는 피드백 수행 |
나선형 모델 | -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 |
프로토타입 모델 | - 사용자 요구 사항이나 데이터를 정확하게 규정하기 어려운 사항에서 사용 - 일단 분석을 시작해보고 결과를 확인하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 상향식 접근 방법에 활용 |
※ 예제 및 기출문제
1. 다음은 어떤 분석 모델 프로세스에 관한 것인가?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으로써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에 적용이 용이하지만, 반복에 대한 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갖추자 못한 경우 복잡도가 상승하여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
정답 : 1 - 나선형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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